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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확인제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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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확인제도(Customer Due Diligence: CDD)란
금융회사가 제공하는 금융상품 또는 서비스가 자금세탁 등의 불법행위에 이용되지 않도록 고객의 성명, 주민등록번호 등 실지명의와 주소, 연락처, 업종 그리고 실제소유자 및 금융거래 목적 등을 확인하여 고객에 대해 합당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는 제도입니다.
2016년 1월 1일부터 강화되는 고객확인제도 주요 내용
※ 관련 법규 : 「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」 제5조의2
  • 실제 소유자에 관한 사항 확인 의무화
    - 고객확인시 실제 소유자에 관한 사항 확인이 의무화됩니다.
  • 실제 소유자에 관한 사항 확인 의무화
    - 고객확인 관련 정보제공을 거부하는 경우 신규고객 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에 대해서도 해당거래를 종료해야 합니다.
    • 신규 고객: 신규 거래가 거절됩니다.
    • 기존 고객: 해당 거래가 거절됩니다.
  • 실제소유자 확인 의무 도입 후 고객 확인사항 변동표
    현행 고객확인제도 실제소유자 확인 의무 도입후
    개인 실지명의, 주소, 연락처 좌동
    - 실제소유자(성명, 주민등록번호)
    영리
    법인
    실지명의, 업종, 소재지, 연락처 좌동
    대표자 실지명의 대표자 성명*
    - 실제소유자(성명, 생년월일)
    비영리법인
    또는
    단체
    실지명의, 설립목적, 소재지, 연락처 좌동
    대표자 실지명의 대표자 성명*
    - 실제소유자(성명, 생년월일)
    외국인

    외국단체
    위 규정 분류에 따른 각 해당사항 국적, 국내 소재지 좌동
    - 실제소유자(성명, 실명번호 or 생년월일, 국적)
고객확인 대상 거래
  • 계좌의 신규 개설
    - 고객이 금고와 계속적 금융거래를 개시할 목적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.
    예) 예금계좌 등의 신규개설, 대출·보증 계약의 체결, 공제계약의 체결 등
  • 원화 2천만원(외화 1만불) 이상의 일회성 금융거래
    - 일회성 금융거래는 금고에 개설된 계좌에 의하지 아니한 금융거래를 말합니다.
    예) 무통장 입금(송금), 자기앞 수표발행 및 지급 등
  • 재이행주기에 의한 고객확인
    - 고객확인 재이행주기가 도래할 경우 고객확인을 해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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